큐브의 정점 갯수는 몇개인가? 8개?
맥스에서 기본 큐브를 생성한다음에 FBX로 유니티에 불러와보자.
그러면 놀랍게도 정점갯수가 24개로 표기되어있다.
이유는 두가지가 있는데, 1. 하드엣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2. 분리된 uv섬 때문이다.
(맥스의 기본 큐브는 6개의 면이 각각 분리되어 uv가 겹쳐져있다.)
일단 하드 엣지를 없애기위해 노말을 꺼주면
20개가된다..? 이 현상은 왜인지 모르겠다.
그리고 맥스에서 UV를 한개로 합치고 와보면, 다시 24개가 되는데
노멀도 none으로 - 혹은 맥스 내에서 스무스로 설정 했을경우 최종적으로 8개가 될 수 있다.
즉, UV가 합쳐져있고, 하드엣지가 아닐경우 합쳐서 계산한다.
하드엣지이거나, UV가 분리되어있을경우 무조건 정점이 두개로 분리되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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