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te Shaders Ultimate / 스프라이트 쉐이더 이펙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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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 에셋스토어 링크

https://prf.hn/click/camref:1101l7zGS/destination: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vfx/shaders/sprite-shaders-ultimate-158988

 

Sprite Shaders Ultimate | 시각 효과 셰이더 | Unity Asset 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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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tstore.unity.com

 

 

 

 

#. 어떤 에셋인가요?

스프라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쉐이더 번들이다.

 

- 66가지의 결합 가능한 쉐이더

- URP, HDRP, 내장 렌더 파이트 라인 지원

- 2D Unlit/Lit, UI 지원

- 픽셀아트 지원

 

UI를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했는데, 테스트해보니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스파인은 별도로 테스트해볼 것.

 

#. 사용법

공식 사이트에 웹 데모가 준비되어 있으니 데모를 보는 편이 빠르다.

https://ekincantas.com/sprite-shaders-ultimate/

 

사용법도 굉장히 직관적으로, 별도 설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Material을 하나 만들고, 이를 스프라이트에 할당한다.

쉐이더 이름은 Sprite Shaders Ultimate 아래의 아무거나 선택하면 된다.

선택 후엔 Material의 인스펙터에 원하는 타입으로 언제든 변경이 가능하니

스프라이트라서 Standard와 2D List URP 등을 선택한다. 

 

중간에 있는 설정값들은 우선 넘긴 후 아래로 내려보면 총 66가지의 체크박스가 보인다.

해당 체크박스를 누르면 각각의 효과를 설정할 수 있다.

 

C# 버튼을 누르면 해당 쉐이더를 코드상에서는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예시 코드가 같이 제공된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여러 개의 효과를 섞는 것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효과들이 서로 조합했을 때 문제없이 작동한다.

 

 

 

#. 중요한 점 1 : 그럼 성능은?

이런 쉐이더류를 사용할 때 조잡한 쉐이더들은 성능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이 쉐이더의 제작자는 각 효과마다 개략적인 GPU 사용량을 표기해 두었으며

가우시안 블러같이 무거운 효과들은 베이크를 통해 성능을 개선하는 기능 등을 마련해 두었다.

수많은 효과를 넣은 경우 PNG 파일로 별도로 익스포트 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 중요한 점 2. 스파인은?

2D 스프라이트와 UI는 잘 지원되는데, 스파인에 대한 이야기는 없어서 직접 테스트해 봤다.

스파인 공식 예제 파일을 가지고 테스트했으며, 

스파인은 단일 메쉬가아니라 여러 메쉬의 결합이기 때문에 쉐이더에서 Space값을 UV에서 Object로 바꿔 주어야 정상 작동한다.

당연하게도 직접적으로 UV를 사용하거나 메쉬기반의 효과들은 사용하기 힘들지만,

대부분의 효과가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 개인 평가

쉽고 사용하기 간편한 쉐이더

 

Sprite Shaders Ultimate는 여타 다른 쉐이더 스프라이트 솔루션 보다 사용성 측면에서 많이 신경 쓴 게 보인다.

꽤 많은 효과가 조합식으로 지원된다는 점도 좋고 UI, 스프라이트, 스파인 어디에서나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큰 강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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