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 Enhancers Bundle / 에디터 편의 기능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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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 에셋스토어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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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Enhancers Bundle | 유틸리티 도구 | Unity Asset 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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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tstore.unity.com

 

 

 

#. 어떤 에셋인가요?

에디터의 편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6개의 세부 에셋으로 이루어져 있는 번들이다.

개별적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나, 별도 구매가 2배 이상 비싸기 때문에 상기 번들로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번들먼저 구매하면 하위 에셋들의 가격이 0원이 되므로 6개의 에셋을 카트에 담고 0원으로 다시 구매해야 한다.

 

포함된 에셋은 다음과 같다.

1. vInspector : 인스펙터 확장 

2. vTabs : 인스펙터 확장(탭) - 특정 오브젝트의 탭 열기 가능 등

3. vRuler : 3D 월드 내 거리 측정기

4. vFolders : 프로젝트 뷰 확장 - 폴더에 아이콘 부여 등

5. vFavorites : 프로젝트 뷰 확장 - 즐겨찾기 기능 확장

6. vHierarchy - 하이어라키 뷰 확장 - 각 오브젝트에 컴포넌트 아이콘 표기 등

 

각각의 에셋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개별 구매도 가능하기 때문에 종속성이 있지는 않다.

전체 에셋들을 확인해 보고 원하는 것만 프로젝트에 임포트 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1. vInspector : 익스펙터 확장

코드 내에서 애트리뷰트를 사용하여 인스펙터를 확장하는 기능들을 담고 있다.

전체적으로 Odin Insepctor의 기능과 비슷한데, 그중 자주 쓰는 기능들이 있는 느낌이다.

만약 프로젝트 내에서 Odin Insepctor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기능이 충돌날 수 있으니 임포트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Unity/에셋스토어 추천] - Odin - Inspector and Serializer / 유니티 커스텀 인스펙터

 

우선 임포트 하는 것 만으로 몇 가지 기능들이 자동 활성화 되는데, 

Tools - vInspector 에서 3가지 기능들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esettable variables

- 인스펙터에 노출된 멤버 변수 오른쪽에 x 버튼이 표시되며, x를 누르면 디폴트 값으로 되돌아간다.

 

Cleaner header

- 오브젝트에 붙인 스크립트는 '스크립트이름 (Script)' 로 표시되는데, 뒤에 붙는 Script 텍스트를 제거한다.

- 첫 번째 줄에 표시되는 Script를 제거한다.

- 이름을 두 번 클릭했을 때 해당 스크립트 파일을 열 수 있다. (원래는 첫 줄의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해서 진입했다)

 

Static Inspector

- 스크립트 내에서 static 변수를 선언하면 해당 스크립트를 선택한 경우 인스펙터에서 값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스크립트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들도 있다.

 

SerializedDictionary :

인스펙터에서 표기 가능한 SerializedDictionary 또한 제공된다. 

위와 같이 선언하면, 기존 딕셔너리와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지만

인스펙터에서 표기가 되기 때문에 직접 값을 입력하거나 디버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Button 애트리뷰트

- 함수명 위에 Button을 붙여주면 에디터, 플레이 환경에서 함수 실행가능

 

Foldout 애트리뷰트

- 변수 위에 Foldout 그룹을 선언하고, 끝에서 EndFoldout으로 

- 오딘 인스펙터랑 사뭇 다른데 확장이 어렵지만 모든 변수마다 써줄 필요 없이 코드가 짧아져서 장일단이 있다.

 

 

이외에도 Tab 그룹 / Variants / ShowIf, HideIf, EnableIf, DisableIf 그룹 등의 애트리뷰트를 제공한다. 

 

 

2. vTabs : 인스펙터(탭) 확장

무척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기능.

하이어라키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뷰에 존재하는 폴더, 에셋 또한 탭으로 만들 수 있다.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기 때문에 gif 이미지 한 장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3. vRuler : 거리 측정기

3D 공간상에서 거리를 측정해 주는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1. Shift + R 을 누른 후 마우스를 움직여 두 점 사이의 거리를 측정한다.

Raycast 기반이라 지형의 높낮이를 측정할 수도 있다.

2. Shift + R 을 누른 상태로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의 바운딩 박스를 수치로 표시해 준다.

3. Shift + R 을 누른 상태로 여러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들 전체를 감싸는 바운딩 박스를 수치로 표시해 준다.

 

4. vFolders : 프로젝트 뷰 확장

프로젝트 뷰의 폴더를 꾸미는 기능을 제공한다.

우선 임포트 하는 것만으로도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내부적으로 어떤 에셋이 들어가 있는지 자동으로 검색해서 표시해 준다.

해당 기능은 Automatic Icon 이며, 별도로 해제할 수 있다.

 

폴더를 Alt + 클릭해서 폴더 색상과 아이콘을 커스텀할 수도 있다. 

 

5. vFavorites : 프로젝트 뷰(즐겨찾기) 확장

유니티에서 프로젝트 뷰 즐겨찾기 기능이 이미 있는데도 왜 필요한지 의문이었는데,

솔직히 유니티의 즐겨찾기는 사용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많았다.

 

vFavorites는 Alt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별도의 즐겨찾기 팔레트가 보이며,

해당 팔레트에 즐겨찾기를 쉽게 할당하고 해제가 가능하다.

 

6. vHierachy : 하이어라키 뷰 확장

우선 기본 기능으로 하이어라키에 해당 오브젝트가 가지고 있는 컴포넌트가 표시된다. 

두 번째 기능으로 각 오브젝트의 배경색, 아이콘을 임의로 지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만약 폴더기반으로 오브젝트를 관리한다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개인평가

소소하지만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유용한 에셋

 

개별적으로 구매한다면 김이 샐 정도로 가벼운 기능들이긴 하지만 번들로 구매해서 적극 사용해 본다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에셋을 리뷰하면서 느꼈던 가장 큰 장점은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사용성이 좋은 부분이다.

다른 에셋들은 설정하는 부분이 뎁스가 어려운 부분이 많았는데

이 에셋들은 숏컷들을 적극 활용하면서 단계를 줄여주는 부분이 편리했다.

 

#. 마치며

 개인적으로는 Odin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vInspector를 제외한 에셋들을 임포트 해서 사용할 예정이다.

vTab과 vFavorites는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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