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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셋 스토어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utilities/odin-inspector-and-serializer-89041?aid=1101l7zGS

 

Odin - Inspector and Serializer | 유틸리티 | Unity Asset Store

Get the Odin - Inspector and Serializer package from Sirenix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 Find this & other 유틸리티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가격

55달러

 

어떤 에셋인가요?

유니티 커스텀 인스펙터를 간단하게 꾸며볼 수 있다.

인스펙터의 전체적인 구성을 정리할 수 있음.

 

개인 평가

1인개발이지만 인스펙터에 버튼을 만들던가하는 소소한 기능들 때문에

언제나 프로젝트 시작 전 임포트 하고 시작하는 에셋.

 

주의할 점?

Odin에서 제공되는 Serialize는 특수한 자료형이라면 등록을 해줘야한다.

Serialize 기능이 빌드 후에 등록하지 않은 자료형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

고급 사용자가 아니라면 Serialize 기능은 EditorOnly 모드로 사용하자.

Serialize 부분에 대해서는 필자도 날 잡아서 연구를 해봐야할 것 같다. 

 

임포트만 해도 바뀌는 Array / List

아무런 조작 없이 임포트만 해도 인스펙터에 표기되는 모든 Array와 List가

ReorderbleList로 표기된다. 순서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고, 단축키를 안눌러도 여러개를 끌어다 놓는 것도 가능.

맨날 오딘만 쓰다보니 오딘없으면 단축키를 눌러야 여러개를 한번에 넣는다는것도 까먹을 정도.

 

함수 실행 버튼

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다. 어떤 함수던 위에 [Button] 붙여주는 것만으로 인스펙터에

함수를 호출하는 버튼이 생성된다. (인자가 있는 경우도 가능)

게임 데이터 저장이나 삭제등의 디버깅용 기능들을 넣는다면 개발 속도가 단축된다.

 

ReadOnly / Enum 스위치 버튼 / 박스 그룹

그냥 조작하기 / 보기 편하게 해주는 기능 정도인데, 소소하게 쓸만함.

 

Table List

필자의 게임에서는 여러 기능들을 섞어서 아래와같이 커스텀해보았다.

프로토 타입에서 빠르게 밸런스 수정할 때는 좋다.

 

이 외에도..

오딘에서 제공하는 SerializedMonobehavior를 상속하면 Dictionary도 Serialize가 가능하다.

컬러팔레트 등도 제공.

 

특정 조건에서만 인스펙터에서 숨기기 기능이라던지, Flag Enum,

레퍼런스 변수에 에셋(프리팹)만 넣을수 있게 제한 / 씬 오브젝트만 넣을 수 있게 제한을 하는 기능도 있다.

이 외에도 많은 기능이 있지만 내장 설명서를 쭉 보면 이해가 쉽다.

 

 

유니티 내에서 제공되는 Attribute 설명서

이 에셋에서 가장 멋진부분. 보통 에셋 설명서는 PDF문서로 던져주는 경우가 많은데,

커스텀 인스펙터 에셋이다보니 자신의 에셋의 기능을 사용해서 커스텀 인스펙터로

설명서를 내장하고있다!

 

그냥 원하는 기능이 있으면 찾아서 복사해서 넣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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