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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60달러
어떤 에셋인가요?
Windows 환경에서 iOS에서 실행가능한 빌드가 가능하게 해준다.
(유니티의 빌드는 MAC OS 기기에서만 가능하다.)
출시빌드까지 제작이 가능하며, 테스트용으로만 사용하더라도
개발 중에는 오로지 Windows 환경에서 빌드 + 빌드 후 와이파이 다운을 통해 테스트시간 단축.
개인 평가
가격대가 좀 있는 편에 속하지만 내가 지금까지 사본 에셋 중 가장 제 값을 하는 에셋이다.
해당 에셋으로 출시빌드까지 만들어서 실제로 출시 하였다.
주의할 점?
1. '출시'를 위해서는 최초 인증서 발급을 위해 맥 OS가 필요하다.
2. 특수한 플러그인과 호환이 완벽하게 지원하는지는 테스트가 필요하다.
기존의 iOS 개발은 맥 OS 환경에서 Xcode를 통한 빌드가 반드시 필요했었다.
맥 기기는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인디게임개발자로서는 계륵인 존재다.
(등록비도 비싸고 맥도비싸고 개발도 어렵고..)
iOS ProjectBuilder for WIndows를 이용하면 최초에 인증서 발급을 위해 맥이 필요하지만,
그 이후로는 개발 기간 동안 맥이 전혀 필요없다!
최초의 인증서 발급받는것도 1분이면 끝날 일이라서 지인중에 맥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전화통화로 잠깐 처리해 달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 자기가 맥을 가지고 있어도 메리트가 있는데,
보통 메인으로 맥북을 쓰는 개발자가 아니라면 빌드만을 위해 맥 미니 2012Mid 정도를 많이 사용하고있다.
꽤 구형 모델이기 때문에 빌드가 정말 느리다. 또한 빌드 후에 테스트도 버겁다.
iOS ProjectBuilder for WIndows를 이용하면 윈도우에서 빌드가 끝나기 때문에
짱짱 빠른 윈도우 데스크톱 환경의 CPU로 금방 빌드가 끝난다. 심지어 빌드 직후에는
테스트 기기에서 safari로 특정 ip 주소만 치면(같은 Wifi일 때) 자동으로 앱을 설치까지 해준다;
이부분이 정말편하다.
다운로드 후 설치
경로는 C:\Users\[유저명]\iOS Project Builder for Unity
폴더 최상위 경로의 readme.html 에 정말 자세한 설명서가 쓰여있기 때문에,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이 아래는 개인 메모용입니다.
#1
[Window]
역시 폴더 최상위 경로의 MigrationAssistant폴더를 USB에 담는다.
[Mac]
맥에서 Migration assistant (step 1, Mac).command 를 실행하면 SDK.zip이 만들어진다.
(XCODE가 설치되어있어야한다)
[Window]
이번에는 다시 Window로 돌아와서
Migration assistant (step 2, PC) 를 실행한다.
Finished 라는 메시지를 봤다면 완료된것.
#1-2 키체인 생성
[Mac]
커맨트 + Space로 검색창을 열고 KeyChain을 입력해 실행
키체인접근 - 인증서지원 - 인증 기관에서 인증서 요청 - 저장으로 USB에 저장함.
[Mac or Window]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 에 가서 Certificates를 생성.
이 때 USB에 담은 인증요청서를 첨부하면 cer파일이 만들어진다.
[Mac or Window]
테스트용 디바이스를 등록해야함.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resources/devices 에서 디바이스의 UDID로 등록
UDID는 아이튠즈 연결후 일련번호 누르면 됨.
# 1-3
[Mac or Window]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resources/identifiers 에서 앱 번들 ID를 등록
Create Identifer -> AppIDs
Description은 그냥 앱 이름 알아볼수 있게 메모하면되고
Bundle ID는 편의를 위해 구글과 같게 설정하자.
# 1-4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resources/profiles/ 에서 Create Profiles.
AppStore 를 선택해줌. .mobileprovision 확장자 파일이 만들어지면 된다.
게임센터연동
게임센터연동2
https://gamegorillaz.com/blog/game-center-setup-in-unity/
게임센터는 Social 클래스를 사용하면 겁나쉽다.
따로 클라이언트 ID 연결하는것도없고 그냥 번들아이디만 같다면 자동으로 연결하는듯.
Social 클래스 사용하면 대부분 구글과 코드를 공유할 수 있고,
특이하게 Social클래스에서는 ID 값으로 특정 리더보드를 보는게 없어서 이부분은 전처리문으로
GameCenter API 사용해서 처리해야한다.
단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업적달성시 나오는 배너가 기본적으로는 안보이는데
Start에서 구글 초기화하듯 아래 코드를 한번 실행시켜줘야한다.
GameCenterPlatform.ShowDefaultAchievementCompletionBanner(true);
또한, iCloud 저장의 경우 별도의 플러그인을 써서 해야된다해서 그냥 기능을 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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