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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나는 max 2016, Bodypaint 3d R15 버전 사용.



다음의 링크로 가서 자신의 맥스 버전과 맞는 플러그인을 받는다.


http://www.maxon.net/kr/support/updates/plugins.html


근데 놀랍게도 2015는 없어서 첨부함. max2016도 2015플러그인으로 하면 호환된다.


C:\Program Files\Autodesk\3ds Max 2016\plugins 에 붙여넣음.


맥스 메뉴중 맨 마지막에 있는 망치아이콘(Utilities탭)으로 가서 설정 누른다음 BodyPaint3D Exchange를 버튼에 등록하면 된다.


씬 전체를 넘기거나 선택해서 넘기면 되는데, 바이패드의 경우 선택안해도 같이 넘어간다. 

(그냥 넘어간 상태에서 바디페인트에서 Delete로 지우면 되서 상관은 없다.)


material값도 같이 넘어오기때문에 불러오기전에 미리 PSD파일을 지정해놓는 것이 좋다.


맥스에서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바디페인터로 넘겼을 경우에 아무것도 화면에 표시되지않거나, 일부의 메쉬만 넘어오거나 하는 경우가 있다.


<  해결 >

  1. 맥스를 관리자모드로 실행 (오른쪽 클릭 - 관리자 모드로 실행)

  2. 메쉬를 Editable Mesh로 변경


BodyPaint가 켜진 직후, Linear Workflow를 끄고, Material을 한번 클릭해줘서 텍스쳐를 활성화한다.


브러쉬 아이콘 왼쪽에 별모양이랑 브러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텍스쳐 설정을 해준다.

recalcalate uv 를 체크해제함.

Texture size를 Minmum 2048,  Maximum 2048 로 설정. 안하면 맵이 자동축소 저장된다.

 


버그인지는 몰라도 세이브할때에 텍스쳐에 업데이트가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작업을 중지할 경우에는

텍스쳐를 Save As로 한번 저장하고 끄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 타블렛 설정 >

 펜촉쪽 버튼을 중간클릭, 뒤쪽 버튼을 더블클릭으로 변경

  -> 이렇게 설정해놨을경우, 화면회전도 쉽고,

       브러쉬 상태에서 중간클릭 상하로 드래그 , 좌우로 드래그 하는 것으로 펜 사이즈와 Pressure를 조절가능.

 + 펜촉의 감촉을 하드 끝쪽으로 옮길것!!!!!! 이러면 가는선도 그릴 수 있다.


< 화면설정 >

 Edit - Preferences - Navigation 에서 Reverse Obit 체크

 Pan Speed , Dolly/Zoom Speed, Orbit Speed 를 개인의 취향대로 바꿈. 나는 120%


 Input Devices 에서 Graphics Tablet을 체크


< 키설정 >

 Window - customization - Customize commands 에 들어가서

 키를 바꾸어준다. 개인의 취향대로 바꾸어주면 되며, 아래는 내가 쓰는 키 설정.


Constant Shading : Q

Constant Shading(Lines) : W

Erase : E

Brush : B

Projection Painting : P

Increase Brush Size : S

Decrease Brush Size : A

Increase Brush Pressure : X

Decrease Brush Pressure : Z

Toggle Active View : Alt + W

(color picker는 설정안해도 Ctrl인듯) 

Scale Camera : Ctrl + Alt + MMB


 - 이렇게하면 화면조작은

  1) 무브 : Alt + MMB

  2) 스케일 : Ctrl + Alt + MMB

  3) 로테이트 : Alt + LMB


< Linear Workflow 해제 >

 기본 프로젝트 설정은 리니어 워크플로우가 체크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페인팅 시에 색의 연결이 부드럽지 못하다.

 페인팅 시에는 끄는게 좋다. 이건 매번 새로운 프로젝트마다 설정해야한다.

   

Edit - Project Setting - Linear Workflow 체크해제


< 그라데이션이 부자연스러울 때 >

Preferences 에서 BodyPaint 3D 란의 3Dview Texture Interpolation의 SHading을 체크하면 그라데이션이 부드러워 진다.


< Camera 설정 >

 카메라는 기본으로 Perspective로 설정되어있다. Parallel이 페인팅 하기에는 적합.

 

 Camaras - Parallel 선택


< 브러쉬 >

나는 보통 3개정도 쓰는듯.

Pressure 100% (베이스 색)

Pressure 5% ( 세부 색 조정)

pressure 2%, Hardness 90, spacing 4 ( 카툰스러운 투박한 선, 털등의 표현 )


두개 이상의 텍스쳐를 동시에 칠하고 싶다면, 펜 표시를 Shift 클릭


< 기타 팁 >

- 맵의 사이즈는 최종 사이즈의 가로세로 x2배씩. 완성 후 다운그레이드 해서 사용한다.

- 바탕색은 반드시 주 색으로 채운다. 흰색은 맥스로 옮겼을때 확실하게 경계선이 보임


< 기타 팁2 >

- 포토샵에서는 Control + C / V 를 하면 다른위치에 복사되서 다른 단축키를 써야하지만, 바디페인터는 그냥 범위선택하고 Control + C / V 하면 그 자리에 복사된다.

- 포토샵에서는 Merge Down하면 다른 레이어속성을 가지고있을경우 Normal로 돌아가서 병합되는 바람에 Shift + Control + C / V 로 레이어를 붙여넣곤 하는데, 바디페인터는 그냥 Merge Down하면 합쳐진다. 단, 레이어속성은 아래쪽것을 따라가기때문에, 아래쪽이 normal이 아니라면 레이어 속성이 normal인 빈 레이어를 만들어서 합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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