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몹 : 광고 게재가 제한되었습니다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정책 센터로 이동하세요.

 

게임 앱을 운영하던 도중 갑작스럽게 구글에게서 메일이 왔다.

무효트래픽으로 인해 애드몹의 게재가 제한되었다는 내용.

 

애드몹 콘솔로 가보니,

 

 

다음과 같이 광고 게재가 제한되었다는 문구가 표기된다.

 

 

# 무효 트래픽이란 ?

 - 수익을 늘리기위해 고의적으로 광고를 클릭한 것을 의심될경우 발생.

 - 대표적으로 개발자나 개발자의 가족이 클릭하는 경우 발생.  

 

 뭐 당연히 모든 개발 디바이스나 가족 기기까지도 전부 테스트 기기로 등록 해놓은 상태였고, 애드몹의 무효트래픽은 워낙 명성이 자자해서 조심하던 상황이라 개발자 클릭은 아니었다.

 

 의심되는것은 이때 해당 앱에서 튜토리얼 진행이 불가능한 버그가 발견되어 잠시 앱을 스토어에서 게제 중지를 한 상태였다. 거기에 구글 업데이트 검토가 늦어지면서 약 일주일간 유저가 고여있었다. 이 상태에서 남겨진 진성유저 몇 명이 광고를 많이 클릭하였고, 유저 풀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광고 클릭이 발생하니 고의적인 무효트래픽으로 인식된 것 같다.

 

# 뭐 아무튼, 게재 제한당하면 어떻게 되나요?

 - 하루 노출가능한 광고수가 10개 이하로 줄어든다.

 - 게임 앱이라면 유저당 광고가 4-5번은 보게 될테니, 게재 제한을 당할경우 절대로 정상적인 운영은 불가능하다.

 

# 제한을 풀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 답은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 메일에서 말하듯 구글에서는 30일 미만의 기간동안 앱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체크한다고 한다.

 

# 어떤 조치를 취했나요? ( 개인적인 조치 )

 - 일단 앱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체크한다라는 항목을 안내했으니, 애드몹쪽이 광고를 안주더라도 계속 광고 요청은 보내야 될것 같았다. 

 - 요즘 애드몹의 대체제로 많이 채택되는 Facebook Audience로 넘어가는 방법도 있지만 일단 애드몹이 풀릴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애드몹에 미디에이션을 달기로 했다.

 

# 그 이후의 결과

 - 애드몹 + 페이스북 오디언스 + 유니티애즈를 달고, 애드몹을 최우선으로 호출하도록 타겟 eCPM을 수동으로 굉장히 높게 설정하였다. 이렇게 1달을 넘게 운영했다. ( 사실 수동으로 안해도 애드몹의 eCPM은 광고를 제한당해서 그런지 굉장히 높게 측정되었다. 가끔씩은 몇백달러를 넘기도 하고. )

 - 제한을 당한건 12월 12일 이었으나, 30일을 약간 넘긴 1월 18일에 아직 제한 경고창은 사라지지 않았지만 광고응답 수가 17일 10개였는데, 18일부터는 요청하는대로 전부 응답하였다. 사실상 거의 풀렸다고 봐도 무방.

 

# 계정마다 다릅니다

 - 광고 제한을 당한 사람들은 언제 제한이 풀렸나하고 많이 찾아봤었는데, 적게는 2주만에 풀렸다는 사람도 있었고, 길게는 4개월째 제한당하고 있다는 사람도 봤다.

 - 경고장에는 1개월 미만이라 표기되어있지만 사실 평균적으로는 더 오랜기간을 기다려야 되는 듯 하다.

 - 구글은 계정에 민감하니 괜히 다른계정 만들지 말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