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15
3Ds Max와 ZBrush를 이용한 게임 캐릭터 만들기 (울버린) Part.1 수강 중.
[새로 알게된 사실]
- Line으로 프론트 뷰에서 그린다음, Editable poly로 변환할 수 있다.
- Mirror 쓸 때 Reference를 사용하여 스무스 형태를 보기도 한다.
- Mesh Smooth를 하고 Iteration을 0으로 잡으면 Smooth Normal처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 오브젝트에 빈 Material 넣고, 오브젝트의 색상을 검정으로 하면 엣지를 보기 편하다.
- Bidge 도 써보자.
- Edit Geometry에 Collapse 기능이있다. (버텍스 여러개 잡고 쓰면 합쳐짐)
2017.05.03
Zbrush에서 Goz라는 기능이 있다. Tool에 있음. 쓰면 맥스랑 연동가능.
- Mat를 그레이 펄 로 바꿔주고...
- X키 한번 눌러서 대칭이동 모드 ON 한 다음, 클레이 빌드 업 브러쉬로 수정
- Ctrl + D를 눌러서 디비전값하나 올려줌.
-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브러쉬 세팅 가능
2017.05.04
- Control + Shift + 드래그로 특정 부위만 남길 수 있음.
- Shift + F 로 와이어 프레임 보이게 할 수 있음
2017.05.06
- 텍스쳐 창 켜고
- 원하는 이미지 불러오고
- 이미지를 텍스쳐에 올린다음, SpotLight에 추가? 눌러줌.
- RGB켜고 ZAdd 끄고..
- X눌러서 좌우대칭 끄고, Z눌러서 색칠모드.
- 중간에 이미지 확인하고 싶으면 Shift + Z로 끌 수 있음.
- C키를 누르면 마우스가 있는 곳에서 색 피커
2017.05.07
[ 노멀맵 뽑기 ]
- 일단 Goz로 맥스로 넘김
- 지브러시에서 디비전 1로 해두고, 오른쪽 메뉴 중 Normal 탭으로.
- adaptive 체크
- Create NormalMap
- Clone NM 눌러줌.
- 텍스쳐 창에서 Flip V를 눌러서 상하 뒤집어줌.
- 노멀맵 한번 눌러주고 Export로 내보냄.
- 컬러맵은 위쪽에서 ZPlugins 눌러서 플러그인 중 Multi Map Exporter로 내보낸다.
[ 맥스에서 노멀맵 보기 ]
- Customize - Preferences - Viewports - Choose Driver - DirectX 로 설정한다.
- Standard 대신 DirectX Shader를 만든다.
- Enable Normal Map 체크하고, NormalMap 넣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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