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04.15

2017.04.15


3Ds Max와 ZBrush를 이용한 게임 캐릭터 만들기 (울버린) Part.1 수강 중.


[새로 알게된 사실]

 - Line으로 프론트 뷰에서 그린다음, Editable poly로 변환할 수 있다.

 - Mirror 쓸 때 Reference를 사용하여 스무스 형태를 보기도 한다.

 - Mesh Smooth를 하고 Iteration을 0으로 잡으면 Smooth Normal처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 오브젝트에 빈 Material 넣고, 오브젝트의 색상을 검정으로 하면 엣지를 보기 편하다.

 - Bidge 도 써보자.

 - Edit Geometry에 Collapse 기능이있다. (버텍스 여러개 잡고 쓰면 합쳐짐)



2017.05.03


Zbrush에서 Goz라는 기능이 있다. Tool에 있음. 쓰면 맥스랑 연동가능.



- Mat를 그레이 펄 로 바꿔주고...

- X키 한번 눌러서 대칭이동 모드 ON 한 다음, 클레이 빌드 업 브러쉬로 수정

- Ctrl + D를 눌러서 디비전값하나 올려줌.

-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브러쉬 세팅 가능



2017.05.04


- Control + Shift + 드래그로 특정 부위만 남길 수 있음.

- Shift + F 로 와이어 프레임 보이게 할 수 있음


2017.05.06


- 텍스쳐 창 켜고

- 원하는 이미지 불러오고

- 이미지를 텍스쳐에 올린다음, SpotLight에 추가? 눌러줌.

- RGB켜고 ZAdd 끄고..

- X눌러서 좌우대칭 끄고, Z눌러서 색칠모드.

- 중간에 이미지 확인하고 싶으면 Shift + Z로 끌 수 있음.

- C키를 누르면 마우스가 있는 곳에서 색 피커



2017.05.07


[ 노멀맵 뽑기 ]


- 일단 Goz로 맥스로 넘김

- 지브러시에서 디비전 1로 해두고, 오른쪽 메뉴 중 Normal 탭으로.

- adaptive 체크 

- Create NormalMap


- Clone NM 눌러줌.

- 텍스쳐 창에서 Flip V를 눌러서 상하 뒤집어줌.

- 노멀맵 한번 눌러주고 Export로 내보냄.


- 컬러맵은 위쪽에서 ZPlugins 눌러서 플러그인 중 Multi Map Exporter로 내보낸다.


[ 맥스에서 노멀맵 보기 ]


 - Customize - Preferences - Viewports - Choose Driver - DirectX 로 설정한다.

 - Standard 대신 DirectX Shader를 만든다.

 - Enable Normal Map 체크하고, NormalMap 넣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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