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브러쉬로 작업할 하이폴리곤 만들때는 최대한 사각형으로 와이어를 만들어 줘야한다.
삼각형을 만들면 와이어의 분할의 모양이 이상해진다.
- Tool 탭에서 Goz를 누르면 시네마4D가 안깔려있다고 나오는데, Not Installed 누르고, Max를 선택해주면 연동가능상태가 됨.
- 마지막에 나오는 선택창에서 Max를 눌러주면 맥스가 켜지고, 메뉴 마지막에 Goz 드롭다운 메뉴가 나옴. 모델링을 수정한 후에 Goz-Edit Zbrush를 눌러주면 연동된 지브러쉬의 모델링이 업데이트됨.
- 하이폴리곤 -> 로우폴리곤 -> 노말맵 -> 맵핑
Control + N : 화면 클리어
T : Edit 단축키, 3D 상태로 넘어가서 조작이가능해진다.
Control + Shift + Z : redo (맥스는 Control + Y 라고)
[화면조작]
- 회전 : 클릭 드래그 (+Shift 쓰면 스냅, 눌렀다가 떼면 축 하나만 가지고 회전됨)
- 화면이동 : Alt+클릭드래그
- 확대축소 : Alt+클릭 후, 알트키 뗀 후 드래그
- 화면 포커스 : F
1. 불러오기
- 2D 상태에서 Tool 창의 오른쪽 위에있는 Import 버튼으로 가져온다.
- Eidt 모드에서 Material을 바꿀수 있다. Matcap gray로 설정.
2. 그리기
- 브러시질 : 당기기 / Alt+브러시질 : 누르기
3. 채색하기
- 브러쉬세팅쪽의 RGB 켜고, Zadd는 끔.
- Tool메뉴의 subTool로 가서 브러쉬 모양은 켜고, 눈모양은 끔
- 스포이드는 C 키
- 전체 색 채우기는 위쪽의 Color 메뉴에서 Fill Object 누르면 됨.
4. 브러쉬
- Standard, Move(잡아끈다), Pinch(모아준다), Inflat(normal방향 push) 브러시를 많이 씀
- 브러쉬를 찾을때는, 첫글자를 치면 하이라이트 된다.
- 크기조정은 빈곳에서 S를 한번누르거나 [, ]
- 스페이스 버튼을 누르고 있어도 좋다.
5. 브러시 단축키 설정
- 브러시 창에서 Control + Alt 를 누른상태로 클릭, 숫자1~9중 하나를 지정
6. Move Tool
- 브러시가 Move 툴로바뀐다. 오브젝트 바깥쪽을 누르면 그냥 화면회전이지만,
오브젝트 위에서 드래그하면 기즈모를 그릴 수 있다.
- 중앙부분에 있는 주황색 동그라미를 움직이면 기즈모가 움직인다
- 그 주황색 동그라미의 중앙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흰 동그라미가 하나 더 나오는데, 오브젝트의 이동제어
- Scale, Rotete 툴도 비슷하다.
- QWER 단축키를 이용해 빠르게 전환 가능,
7. Perspective
- 원근감을 On/Off 할 수 있다.
- 평소에는 켜고 작업하는게 유리하다.
8. Local
- 마지막으로 브러시질한 곳이 화면 회전축으로 설정
- 평소에는 켜고 작업하는게 유리하다.
9. Mask
마스크 |
Ctrl + 드래그 |
마스크 빼기 |
Ctrl + Alt + 드래그 |
마스크 해제 |
Ctrl + 드래그 (모델링 미 포함) |
마스크 반전 |
Ctrl + 클릭 |
- 마스크를 씌우고 로테이션이나 무브를 해도 좋다.
- 모델링 안쪽에서부터 시작하면, 마스크를 채색하듯이 그릴 수 있다.
10. Hide / UnHide
해당 부분만 제외하고 Hide |
Ctrl + Shift + 드래그 |
UnHide |
Ctrl + Shift + 클릭 |
Hide 반전 |
Ctrl + Shift + 드래그 (모델링 미 포함) |
선택한 부분 |
Ctrl + Shift + Alt |
11. Group
- Wire Frame의 단축키는 Shift + F 이다.
- 이 상태에서 Tool 쪽의 PolyGroups 의 Auto Groups를 선택하면 그룹 지정됨.
- 부분적으로 하이드를 한다음에, Auto Group을 하면 다른 그룹 지정가능
- Mask를 그린다음에, From Mask를 눌러서 지정 가능.
- 그룹으로 지정해둔 다음, 하이드 기능을 쓰면 편하다.
12. Layer
- 레이어를 생성해두고, REC 상태에서 브러쉬를 그리고. 해당 레이어에 가해졌던 변형을 수치로 조절가능
- 하이폴리곤의 경우 레이어는 무거운 기능이기 때문에, 사용이 힘들다.
13. 다른 오브젝트 같이 불러오기
- Import로 동일하게 불러온 후, SubTool에서 Append를 눌러서 두 오브젝트를 한 화면에서 같이 볼 수 있다.
- Alt + 클릭으로 모델링 간의 활성화를 빠르게 전환 가능
14. 대칭 조작
- 단축키 X 를 누르면 대칭으로 조작가능. 하지만 subTool로 불러온 오브젝트는 각각 지정해줘야함.
15. 저장하기
- File - Save As (ZPR)은 프로젝트로 데이터를 저장함 (메모리에 있는 모든 것들을 저장함)
- Tool - Save As (ZTL)은 모델링 데이터만을 저장함
- Document 쪽에 있는 저장은 신경쓰지말것.
- 불러올 때는 Layer 쪽에서 클리어 하고서 다시 Tool로 그려주면 될 듯.
16. Smooth Brush
- Shift키가 단축키. 와이어 프레임을 Relex 시켜준다.
17. Divide
- 오른쪽 메뉴에서 Geometry - Divide를 눌러준다.
- SubDivision Level 바를 통해 다시 Level1로 돌아가는 것도 가능하다.
- 작업은 level1에서 크게잡고, 디테일을 하나씩 올려가면서 세부적인것을 작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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