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 기초 정리


- 지브러쉬로 작업할 하이폴리곤 만들때는 최대한 사각형으로 와이어를 만들어 줘야한다. 

  삼각형을 만들면 와이어의 분할의 모양이 이상해진다. 


- Tool 탭에서 Goz를 누르면 시네마4D가 안깔려있다고 나오는데, Not Installed 누르고, Max를 선택해주면 연동가능상태가 됨.

- 마지막에 나오는 선택창에서 Max를 눌러주면 맥스가 켜지고, 메뉴 마지막에 Goz 드롭다운 메뉴가 나옴. 모델링을 수정한 후에 Goz-Edit Zbrush를 눌러주면 연동된 지브러쉬의 모델링이 업데이트됨.



- 하이폴리곤 -> 로우폴리곤 -> 노말맵 -> 맵핑



Control + N : 화면 클리어


T : Edit 단축키, 3D 상태로 넘어가서 조작이가능해진다.

Control + Shift + Z : redo (맥스는 Control + Y 라고)



[화면조작]

- 회전 : 클릭 드래그 (+Shift 쓰면 스냅, 눌렀다가 떼면 축 하나만 가지고 회전됨)

 - 화면이동 : Alt+클릭드래그

 - 확대축소 : Alt+클릭 후, 알트키 뗀 후 드래그

 - 화면 포커스 : F





1. 불러오기

 - 2D 상태에서 Tool 창의 오른쪽 위에있는 Import 버튼으로 가져온다.

 - Eidt 모드에서 Material을 바꿀수 있다. Matcap gray로 설정.


2. 그리기

 - 브러시질 : 당기기 / Alt+브러시질 : 누르기


3. 채색하기

 - 브러쉬세팅쪽의 RGB 켜고, Zadd는 끔.

 - Tool메뉴의 subTool로 가서 브러쉬 모양은 켜고, 눈모양은 끔

 - 스포이드는 C 키

 - 전체 색 채우기는 위쪽의 Color 메뉴에서 Fill Object 누르면 됨.


4. 브러쉬

 - Standard, Move(잡아끈다), Pinch(모아준다), Inflat(normal방향 push) 브러시를 많이 씀

 - 브러쉬를 찾을때는, 첫글자를 치면 하이라이트 된다.

 - 크기조정은 빈곳에서 S를 한번누르거나 [, ]

 - 스페이스 버튼을 누르고 있어도 좋다.


5. 브러시 단축키 설정

 - 브러시 창에서 Control + Alt 를 누른상태로 클릭, 숫자1~9중 하나를 지정


6. Move Tool

 - 브러시가 Move 툴로바뀐다. 오브젝트 바깥쪽을 누르면 그냥 화면회전이지만,

   오브젝트 위에서 드래그하면 기즈모를 그릴 수 있다.

 - 중앙부분에 있는 주황색 동그라미를 움직이면 기즈모가 움직인다

 - 그 주황색 동그라미의 중앙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흰 동그라미가 하나 더 나오는데, 오브젝트의 이동제어

 - Scale, Rotete 툴도 비슷하다.

 - QWER 단축키를 이용해 빠르게 전환 가능,


7. Perspective

 - 원근감을 On/Off 할 수 있다.

 - 평소에는 켜고 작업하는게 유리하다.


8. Local

 - 마지막으로 브러시질한 곳이 화면 회전축으로 설정

 - 평소에는 켜고 작업하는게 유리하다.


9. Mask

 마스크

 Ctrl + 드래그

 마스크 빼기

 Ctrl + Alt + 드래그

 마스크 해제

 Ctrl + 드래그 (모델링 미 포함)

 마스크 반전

 Ctrl + 클릭

 - 마스크를 씌우고 로테이션이나 무브를 해도 좋다.

 - 모델링 안쪽에서부터 시작하면, 마스크를 채색하듯이 그릴 수 있다.


10. Hide / UnHide

 해당 부분만 제외하고 Hide

 Ctrl + Shift + 드래그

 UnHide

 Ctrl + Shift + 클릭

 Hide 반전

 Ctrl + Shift + 드래그 (모델링 미 포함)

 선택한 부분 

 Ctrl + Shift + Alt

 - 그룹이 지정되어있다면, Ctrl + Shift 


11. Group

 - Wire Frame의 단축키는 Shift + F 이다.

 - 이 상태에서 Tool 쪽의 PolyGroups 의 Auto Groups를 선택하면 그룹 지정됨.

 - 부분적으로 하이드를 한다음에, Auto Group을 하면 다른 그룹 지정가능

 - Mask를 그린다음에, From Mask를 눌러서 지정 가능.

 - 그룹으로 지정해둔 다음, 하이드 기능을 쓰면 편하다.


12. Layer

 - 레이어를 생성해두고, REC 상태에서 브러쉬를 그리고. 해당 레이어에 가해졌던 변형을 수치로 조절가능

 - 하이폴리곤의 경우 레이어는 무거운 기능이기 때문에, 사용이 힘들다.


13. 다른 오브젝트 같이 불러오기

 - Import로 동일하게 불러온 후, SubTool에서 Append를 눌러서 두 오브젝트를 한 화면에서 같이 볼 수 있다.

 - Alt + 클릭으로 모델링 간의 활성화를 빠르게 전환 가능


14. 대칭 조작

 - 단축키 X 를 누르면 대칭으로 조작가능. 하지만 subTool로 불러온 오브젝트는 각각 지정해줘야함.


15. 저장하기

 - File - Save As (ZPR)은 프로젝트로 데이터를 저장함 (메모리에 있는 모든 것들을 저장함)

 - Tool - Save As (ZTL)은 모델링 데이터만을 저장함

 - Document 쪽에 있는 저장은 신경쓰지말것.

 - 불러올 때는 Layer 쪽에서 클리어 하고서 다시 Tool로 그려주면 될 듯.


16. Smooth Brush

 - Shift키가 단축키. 와이어 프레임을 Relex 시켜준다.


17. Divide

 - 오른쪽 메뉴에서 Geometry - Divide를 눌러준다.

 - SubDivision Level 바를 통해 다시 Level1로 돌아가는 것도 가능하다.

 - 작업은 level1에서 크게잡고, 디테일을 하나씩 올려가면서 세부적인것을 작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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