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빌드 용량 최적화
에셋 번들이나 어드레서블을 사용하기 전인 개발 초기 단계에서는
Build Report 에셋을 통해 빌드에 포함된 리소스 파일의 용량을 확인한 후,
필요 없는 레퍼런스를 제거하고 불필요하게 사이즈가 크게 잡힌 텍스쳐들의 사이즈를 조정하는 작업이 가능했다.
2020.04.11 - [Unity/에셋스토어 추천] - Build Report / 빌드 후 세부 정보 분석
그런데 Build Report Tool에서는 에셋 번들에 포함된 에셋의 사이즈를 확인할 수 없다.
그나마 에셋 번들을 사용할 때는 에셋 번들 브라우저가 있어서 거기서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어드레서블로 넘어가면서 이제 다시 빌드 속 리소스 용량을 확인할 방법이 없어졌다.
(어드레서블도 번들이긴 해서 에셋 번들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굳이 테스트해보진 않았다)
#. 어드레서블 빌드의 Build Debug
조사해보니 Preferences에서 어드레서블 빌드할 때 텍스트 파일로 빌드 용량 내역을 뽑아준다고 한다!
경로는 다음과 같다. \Library\com.unity.addressables
내역이 나와있지만 텍스트 파일로는 보기가 불편하여 레퍼런스를 찾기는 어렵다.
#. 어드레서블 빌드 뷰어
다행히도 뷰어를 찾았다. 유니티는 왜 이걸 안만든지 모르겠지만 패키지를 사용하면 포함된 리소스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github.com/pschraut/UnityAddressablesBuildLayoutExplorer
#. Layout Explorer 사용법
Asset Management - Addressables - BuildLayoutExplorer 경로에서 확인 가능하다
상단의 View 버튼을 눌러서 그룹별로 보는 것도 가능하고
Duplicate된 에셋을 확인할 수도 있다.
굉장히 유용한 패키지.
Duplicate는 기본 제공해주는 Analyze 있긴 한데,
아직 개발 초기단계라 확인 안 하고 있었는데 이참에 정리를 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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