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천 시뮬레이션


3Ds max + NVIDIA PhysX Clothing + Enreal Engine으로 천 시뮬레이션.




1. PhysicsX 설치


https://developer.nvidia.com/apex-clothing-3dsmax-tutorials 에서 PhysicsX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버전을 맞게 설정한다면 맥스에서 아무런 설정을 안해줘도 자동으로 연동된다.



2. Skin 바르기


메쉬에 스킨을 설정해준다.



3. PhysX Clothing 적용


맥스에서 새로생긴 PhysX 메뉴에서 Create Clothing을 사용하여 Modifier를 생성한다.

Paint 쪽에서 Brush Value를 50m로 설정하고, 천재질을 입히고싶은 부분에 다 칠해준다.



4. 내보내기


Export할 때에는 메쉬의 FBX 뿐만아니라 APEX 데이터로도 익스포트할것.



5. 언리얼 적용


언리얼에서 FBX를 임포트 한다음, Clothing 쪽에서 Add APEX를 해서 APEX 파일을 불러온다. 

여기서 값들을 설정가능. 적절히 조절해보자.

일단 Vertical Resistance / Horizontal Resistance 를 1에서 0.5로,

Gravity 를 1에서 0.5로만 지정해도 하늘하늘한 느낌.


LOD0에서 Clothing 을 지정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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