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01.15


#. 유니티와 맥스 협업에 관해

 - 맥스에서 유니티로 내보내는 애니메이션을 잡을 때에는 맥스의 Z축과는 반대로 (정면과 뒷면이 바뀌도록) 애니메이션을 잡아야한다.

 - FBX로 Export 시에 애니메이션은 체크하지만, 베이크 버튼은 체크하지않는다. 베이크 기능은 물리 시뮬레이션같은 실시간 연산의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


#. 시작 전 체크사항

 - 일단 figure 모드가 off인지부터 확인할 것.

 - AutoKey을 켜고, 기본 A포즈를 카피한뒤 다시 붙여넣으면 해당 포즈로 키가 잡힌다.

 - Track Selection에서 4가지를 전부 켠다.


#. 일반 팁

 - 바이패드에서 footStep을 제외한 모든 본을 선택하면 4번째 탭에서 collection을 사용할 수 있다.

 - Collection 밑쪽에 보면 Paste Options 에서 Horizontal, Vertical, Rotation을 체크하는것으로 포즈의 방향까지도 복붙이 가능하다.

 - Pose는 전체에 대한것을 복사하고, Posture는 일부분을 복사 할 수 있다.


#. Biped

 - 바이패드는 일반적인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과 체계가 다르기 떄문에 탄젠트를 이용할 수 없다.

 - 또한 본들을 선택하고서 Set Key를 누르는 것으로 키를 할당하는 게 불가능함. Copy/Paste에서 복붙을 해야함

 - 대신 Ease in out이라는것을 사용함. 각 점들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서 설정가능. in out을 둘다 50씩하면 된다. ( 두 개 탄젠트 이상 한 번에 적용안됨 ! 주의! )

 - 보통 트랙뷰에서 애니메이션을 잡겠지만, 바이패드의 경우 Motion탭에서 WorkBench를 누르면 별도의 유틸리티를 사용할 수 있다.

 - Bip01의 포지션은 Motion 탭에서 Quaternion / Euler 를 열어 Euler를 선택할 경우 탄젠트커브 이용가능.

    ( XtraBone은 불가한듯, 손 포지션 오일러로 하니까 이상하게 커브가생성됨. 그냥 쿼터니언쓰자. )


 - WorkBench의 위쪽에 Rot Curve라고 써진부분을 Pos Curve로 변경하면 포지션도 가능.

 - Loop는 불가능하니 걍 타임라인을 전체선택하고 Shift + 드래그로 복사하자.


#. XtraBone in Biped

 - Motion 탭에서 Keyframe Tools에 보면 Separate FK Tracks쪽에서 Xtras를 체크해주지않으면 연결된 본들이 프레임이 같이움직인다. 반드시 체크할 것.


#. Ease in out

 - 각 본마다 특정 부분을 선택하고 키가 잡힌 점위에서 오른쪽클릭하면 Ease in out을 개별적으로 쓸 수 있다.

 - 다른본을 클릭해도 원래꺼의 창이 떠있어서 꼭 닫아주고 선택해주자.


#. 애니메이션 다른 파일에 복사

 - Cope/Paste를 Track으로 해주면 무려 본 별로 애니메이션 복사됨..


http://polycount.com/discussion/135422/ok-seriously-though-biped-curves 참고!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