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까지 그냥 shaded 모드에서 단색으로 입히고 모델링했었는데,
렌더링 이미지가 까맣게 나와서 노멀해결하려고 보니 마야에서의 culling backface를 못찾겠어서 한참 헤멨다.
그러다가 발견한게, 뷰포트 왼쪽 상단에 Shaded나 Realistic로 되어있는데,
그걸 Clay 모드로 바꾸면 오브젝트 전체에 붉은색 재질이 입혀지면서, 면이 뒤집어진 오브젝트는 색이 어둡게 나온다.
다음의 두 모델링은 Realistic으로 봤을때 전혀 차이가 없다.
하지만 Clay로 본다면 노멀이 뒤집혀있는 오브젝트가 확연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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