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외각선 제거 및 HDRI 렌더링 테스트
HDRI-SKIES ( http://hdri-skies.com/ )의 프리 소스 사용
1. HDRI_Sky_047 / 4096x2048px
2. HDRI_Sky_076 / 4096x2048px
https://www.youtube.com/watch?v=_SAlM_7iCjo 유튜브 듀토리얼1.
https://www.youtube.com/watch?v=lgn1hYbT5HU 유튜브 듀토리얼2
http://docs.chaosgroup.com/display/VRAY3/VRayHDRI Vray 공식 듀토리얼
1. 비어있는 Material에서 Get Material 을 선택해서 Maps - VRay – VRayHDRI 선택.
2. BitMap에 HDRI맵 연결.
3. Mapping Type을 Spherical로
4. Rendering - Environment 창을 열고 Environment Map 부분에 방금 만든 Material을 Instance로 연결
5. Viewport Configuration에서 BackGround를 Environment Background로 바꿈.
6. Create – Light – Vray – VrayLight 선택,
Type : Dome, Texture에 HDRI를 Instance로 복사.
Options에서 Invisible을 체크해서 알파 값을 빠지게 한다.
7. RenderSetting에서 GI 탭의 설정. Enable GI / Irradiance map / Lightcache
8. RenderSetting에서 Vray탭의 설정. Color mapping Type을 Exponential로 설정. // 기존의 쓰던 것은 Linear인데 밑에서 테스트
9-1. 그림자 없이 할 경우 : 플랜으로 바닥을 크게 만들고, Visible to Camera, Cast Shadows를 꺼줘서 알파 값이 빠지도록 한다.
9-2 : 그림자같이 걸 경우 : Material에서 V-rayMtlWrapper하나 생성한 다음. Matte surface 체크.
Base material에 빈 material 하나 연결해주고, 아래와 같이 설정.
-하지만, HDRI Dome에다가 shadow를 체크할 경우,
쉐도우가 위와 같이 산란되는 현상. 페이크 쉐도우용 라이트를 만들거나.. 그냥 따로 렌더링 하는게 나을 듯.
10. 빛의 방향을 조절하기 위해 Horiz. rotation으로 태양의 위치를 조정
테스트값 : Horiz 30 / Vert 30
11. 빛의 강도를 조절하기 위해 Material의 설정 중, Render mult를 조정,.
테스트값 : Overall 1.0 / Render 5.0
Overall multiplier – 이미지의 전체적인 밝기를 조정한다. 이 값은 렌더링과 머테리얼 에디터에 둘다 영향을 준다. a control for the overall brightness of the image. This multiplier affects both rendering and the material editor.
Render multiplier – 렌더링할때의 HDRI 이미지의 밝기에만 영향을 준다. 머테리얼 에디터에영향을 주지 않는다. controls the brightness of the HDRI image only when rendering; it has no effect on the display of the image in the material editor.
12. Color mapping Type에 따라서 테스트 진행..
http://docs.chaosgroup.com/display/VRAY3/Color+Mapping 이부분 옵션관련 매뉴얼
13. Proto2의 카툰렌더링(좌측) vs HDRI 렌더링(우측)
테스트 값 : Horiz.Rot 20, Vert.Rot 30 / Linear / overall mult 1.5 / Render mult 2.0
14. HDRI를 047에서 076으로 변경 테스트
테스트값 : Horiz.Rot -30, Vert.Rot 0 / Linear / overall mult 1.3 / Render mult 2.0
전체적으로 푸른빛 번짐이 심함.
15. 최종 렌더링에서는 DomeLight의 세팅 중 Sampling을 8 에서 32로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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