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사용할 때는 이중압축에 주의하세요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사용할 때 실수하기 쉬운 세팅 두 번째.

원본 스프라이트의 압축과 아틀라스의 압축은 이중으로 적용된다.

 

 

비교를 위해 두 개의 텍스쳐압축을 준비하자

왼쪽은 ASTC 6x6 (116KB) 오른쪽은 ETC2 Crunched 0% (27.2KB)로 오른쪽은 심하게 뭉개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패킹해보자

이 두 개의 스프라이트를 다시 ETC2 형식의 아틀라스로 패킹해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원본 텍스쳐의 뭉개짐이 그대로 전달되었다. 

용량 자체는 ETC2의 용량이 그대로기때문에 원본 텍스쳐를 압축한 것은 용량적 이득이 전혀 없다.

 

이런현상은 iOS에서 기본 텍스쳐 형식인 PVRTC를 사용할 때 두드러지는데, 원래 PVRTC 자체도 심하게 뭉개지는 형식인데 이중으로 압축을 하다보니 심각하게 뭉개지는 것.

 

 

해결하려면? 

아틀라스에 포함되는 스프라이트들은 압축을 None으로 설정해주면 해결된다.

None압축이 되기 때문에 실수로라도 빌드에 포함되는 경우 빌드파일의 용량이 엄청나게 늘어날 수 있으니 리소스 폴더에 절대 넣지 말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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